기사 메일전송
“보랏빛 추억을 밟다” 화성 궁평항서 송산포도축제 열기 후끈
  • 김시창 기자
  • 등록 2025-09-07 11:44:19
  • 수정 2025-09-07 11:45:12

기사수정


[TBA뉴스=김시창 기자] 화성특례시(시장 정명근)가 6일부터 7일까지 서해안 대표 관광지인 궁평항 일원에서 제11회 화성송산포도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올해 축제는 화성시 대표축제로 격상되며 규모와 프로그램이 한층 확대됐다. 특히 시가 직접 주최·주관해 행정적 지원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무엇보다 송산포도의 우수성과 궁평항 관광 자원을 결합한 도농 교류형 축제로 기획된 것이 특징이다.

 

개막식은 우천으로 취소됐지만 본격적인 축제 현장은 가족 단위 관광객과 어린이들로 연일 활기를 띠었다. 대표 체험 프로그램인 ‘대형 포도밟기’와 ‘미니 포도밟기’는 하루 네 차례씩 운영돼 줄 서기 열풍을 일으켰다. 아이들은 보랏빛 포도를 힘차게 밟으며 해맑은 웃음을 터뜨렸고 부모들은 함께 발을 구르며 잊지 못할 가족의 순간을 기록했다.

 

포도 직거래 장터에서는 송산캠벨포도, 샤인머스캣, 삼색포도 등 다양한 품종이 판매됐다. 신선함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으며 일부 인기 품종은 일찍 매진되는 등 높은 인기를 실감케 했다. 특히 송산포도의 당도와 품질을 직접 확인할 수 있어 현장에서 대량 구매로 이어지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행사장은 A·B 두 구역으로 나뉘어 운영됐다. A구역 메인광장에는 공공부스, 직거래 장터, 포도전시관, 수산물 시식존, 체험부스가 마련됐다. 체험부스에서는 포도 비누·그립톡·모빌·에코백 만들기부터 떡·빵 만들기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돼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B구역은 포도판매장과 푸드트럭, 식음공간으로 꾸며져 다양한 먹거리와 휴식 공간을 제공했다. 또한 인근 공평리 어촌체험장에서는 갯벌체험, 낚시, 오리배 체험 등 바다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이 마련돼 관광객들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했다.

 

송산포도는 약 2,300농가가 750㏊ 규모에서 재배하며 경기도 내 최대 재배 면적을 자랑한다. 해풍과 큰 일교차, 미네랄이 풍부한 황토 토양에서 자라 과피가 진하고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캠벨, 샤인머스캣 등 다양한 품종이 생산되며 품질 면에서도 전국 최고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화성시는 농특산물 브랜드 인증, 유통 지원, 스마트 ICT 농장 보급, 청년 농업인 육성 등 다각적인 지원책을 추진하며 송산포도의 해외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축제 현장에서도 포도의 우수성과 화성 농산물의 경쟁력을 홍보하며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한 발걸음을 이어갔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이번 축제는 농민의 정성과 결실을 시민들과 함께 나누는 자리”라며 “송산포도를 맛보며 가족과 함께 달콤한 추억을 만들길 바란다”고 전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TV동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폭싹 담았수다! 시민의 민원함`이 돌아온다…수원시, `시민소리해결팀` 신설 수원특례시(시장 이재준)가 1월 15일부터 4월 24일까지 100일 동안 `2026년 상반기 폭싹 담았수다! 시민의 민원함`을 운영한다.수원시는 백성의 목소리의 귀 기울이며 어려움을 꼼꼼하게 살폈던 정조대왕의 애민 정신을 계승해 지난해 5월 1일부터 100일 동안 `폭싹 담았수다! 시민의 민원함`을 운영하며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100일 동안 민원...
  2. 도심 속 썰매장으로 변신한 경기도담뜰. 17일 `겨울 눈밭 놀이터` 개장 오는 17일부터 2월 28일까지 수원시 영통구 경기융합타운 내 경기도담뜰 광장을 찾으면 누구나 단돈 천 원에 썰매와 바이킹, 컬링 등 다양한 놀이기구를 즐길 수 있다.경기도는 겨울방학을 맞은 아이들과 가족이 도심 속에서 안전하게 겨울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겨울 눈밭 놀이터`를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경기융합타운은 경기도청 광교 .
  3. 경기도, 지역안전지수 11년 연속 최다분야 1등급 경기도가 행정안전부가 공표한 지역안전지수 평가에서 6개 부문 중 5개 부문이 1등급을 받아 11년 연속 도 단위 최다분야 1등급 지자체로 선정됐다.행정안전부는 13일 교통사고·화재·범죄·생활안전·자살·감염병 등 6개 분야 통계를 활용해 자치단체별 안전 수준을 계량화한 ‘지역안전지수’를 발표했다. 평가 ...
  4. 이권재 오산시장, 인구 50만 경제자족도시 도약 목표 공개 [TBA뉴스=김시창 기자] 2026년 병오년 새해를 맞아 이권재 오산시장이 향후 시정 운영의 큰 방향을 제시하며 조명받고 있다. 이 시장은 7일 오후 신년 브리핑을 통해 세교3신도시를 기점으로 인구 50만 명 규모의 경제자족도시로 도약하겠다는 중장기 구상을 공식화했다. 특히 오산의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종합 청사진을 밝히며 기대감을 높였.
  5. 경기 인구소멸위험지역 지역자원 활용 청년 문화예술가 활동 지원 ‘예술로 잇닿음’ 결과공유회 성료 경기도가 후원하고 스무살이 협동조합(이사장 이예진)이 운영하는 2025년 경기도 청년 문화예술가 지원사업 ‘예술로 잇닿음’의 결과공유회가 지난 12월 6일 포천미디어센터에서 청년 예술가들의 열정적인 참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사업은 경기도 내 인구소멸위험지역 6개 시군 중 가평군과 포천시를 대상으로, 청년 문화예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